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고관절학회 여러분

유난히도 더운 올해 여름을 뒤로한 채 가장 쾌적하고 단풍이 아름답게 물든 천고마비의 맑고 푸른 가을하늘을 또한 즐겼습니다. 아울러 충실한 오곡백과와 가을 과일이 풍성한 한해였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어려운 시간과 아울러 풍성한 결실을 거두었으리라 확신합니다.

이번 제20회 고관절 연수강좌에서도 학회의 석학들을 연자로,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을 좌장으로 모시고 전공의들과 고관절 분야 펠로우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고관절의 해부와 생역학, 임플란트의 표면 처리, 대퇴골두 골괴사증의 병인과 치료, 고관절에 호발하는 질환, 고관절부골절과 탈구, 골반환 손상과 비구골절, 심부정맥혈전증, 인공관절 치환시 수술준비, 관절면과 디자인선택, 특별한 고난이도 상황에서 수술법, 인공관절 치환술 후 합병증, 재치환술의 준비와 수술방법에 대해 기본적이고 쉬운 원리로 강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는 초음파 이용과 골다공증의 병인,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전공의를 위한 고관절의 필수영역을 골고루 터치하여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꼭 알아야할 부분에 대해 알려드릴 것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합니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급속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강좌는 이러한 상황에서 회원 여러분들이 원하는 최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가을이 다가기 전에, 겨울이 오기 전에 우리 다같이 연수강좌의 향연에서 뵙기를 기대합니다.



2018년 11월 30일
대한고관절학회 회장 김신윤